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6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 식재료

by The east 2021. 10. 14.

6월에 많이 나오는 제철 음식애는 감자, 장어, 소라, 참외, 복분자가 있습니다. 제철 음식을 잘 알고 때에 맞게 먹으면 몸에 좋은 영양분을 많이 섭취할 수 있는데요. 효능과 먹는 방법에는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6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 식재료

효능, 과일, 채소, 생선

 

감자

감자가_수풀에_놓여있는_사진

감자는 6월에 나오는 제철음식 중 하나입니다. 쪄서도 먹고 에어프라이어에 구워서도 먹는 감자는 맛도 있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들어 간단한 한 끼 식사 대용으로 괜찮습니다. 감자의 전분은 위 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위산 과다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소화가 잘 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으로도 좋고요, 사과보다 3배나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비타민 C는 잡티제거에 좋은데요, 그래서 감자 즙을 내어 피부에 바르면 미백 효과가 뛰어납니다.

 

감자에는 철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감자에 있는 칼륨이 혈압을 내려주는 역할을 해 고혈압에 좋고, 몸속의 노폐물을 잘 배출시켜주어 장 내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감자를 고를 때는 단단하고 무거우며 껍질이 쭈글쭈글하지 않은 것을 고릅니다. 또한 감자 표면이 녹색으로 변했거나 싹이 난 부위는 독소가 있으므로 완전히 도려내고 요리해야 합니다.

 

감자 종류 중에 돼지감자라는 품종이 있습니다. 생김새가 울퉁불퉁하니 제각각이고 못 생겨 '뚱딴지'라고 불리는 감자인데요. 맛도 솔직히 말하면 일반감자보다 떨어진답니다. 하지만 돼지감자에는 일반 감자보다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75배나 많이 들어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개선하고 변비에 도움이 되며 식후 혈당 억제에 좋아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린답니다.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말리면 효능이 더욱 증대됩니다. 그래서 주로 차로 우려내 먹는 것을 선호한답니다. 보통 감자 먹듯이 먹으면.. 솔직히 별 맛이 없습니다.

 

<감자 요리>

감자전

찐 감자

삶은 감자

감자국

감자 수프

감자를 넣은 된장찌개

감자튀김

 

장어

장어가_갈색으로_먹음직스럽게_구워져_있는_사진

스태미나에 좋은 장어. 장어 역시 6월까지가 제철인 음식입니다. 장어는 예로부터 남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비타민 A의 일종인 레티놀과 레티날이 장어에 풍부한데요. 레티날과 레티놀은 성적 성숙을 돕는 영양소입니다. 그래서 장어 하면 정력 강화가 바로 뒤따르나 봅니다. 레티놀은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촉구해 피부 탄력 유지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피부 좋아지려면 장어 많이 먹어야겠습니다.

 

레티놀과 레티날이 비타민 A의 일종이라 했는데요. 비타민 A는 특히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비타민A가 몸에 흡수되면 눈의 피로감을 풀고 시력을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많이 먹으면 좋다지만 저는 한 번에 1마리 이상은 못 먹겠더라고요. 저한텐 좀 느끼한 것 같아요ㅎㅎ

 

 

<장어 요리>

장어구이

장어 탕

장어구이 덮밥

 

소라

새우_뒤에_껍질이_까진_소라가_있는_사진

없어서 못 먹는 소라. 조개류 중 가리비 다음으로 좋아하는 게 이 소라입니다. 탱글탱글 꼬들꼬들한 소라 살을 초고추장에 폭 찍어 먹으면 어느 산해 진미 부럽지 않습니다.

 

이렇게 맛있는 소라는 몸에도 좋습니다. 특히 간을 회복시키는 성질이 있어 피로 회복에 좋은데요. 술 먹은 다음날 해장용을 먹을 만 하지만 실제로 소라를 해장용으로 먹는 분들은 못 본거 같아요. 주로 술안주로 드시죠(…)

 

소라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도 많아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좋습니다. 특히 두뇌의 성장을 돕는 DHA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아이나 임산부, 청소년, 노인들에게까지 모두 이로운 음식입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찬 성분이 있는 음식인지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소라 요리>

소라 회

소라 찜

소라 초무침

 

참외

참외가_소쿠리_위에_얹여_있는_사진

시원한 참외도 여름에 먹기 좋은 제철 과일입니다. 참외는 92%가 수분으로 되어 있어 더운 날 탈수 현상을 막아주고 몸에 수분을 보충해 줍니다. 그리고 가운데에 참외 씨가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 씨 부분을 빼고 드시는데… 저는 달아서 좋아하거든요. 이 씨에 피부에 좋은 지방산이 풍부하고 비타민 E가 많아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합니다.

 

참외가 항암작용도 한다는 점 아시나요? 참외에는 지구 상에서 가장 강력한 항암제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고 해요. 참외를 먹으면 암 예방도 할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하네요.

 

그 외에도 참외는 이뇨작용을 도와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참외를 먹으면 밤에 이부자리를 적신다고 하네요. 

 

<참외 요리>

생과일로(씨와 함께) 먹기

 

복분자

빨간_복분자가_여러개_있는_사진

복분자 하면 저는 TV 광고가 생각납니다. 남자가 오줌발로 변기를 깨던 그 광고요. 실제로 복분자라는 이름은 복분자를 먹고 요강에 오줌을 누면 요강이 뒤집어진다 하여 붙은 이름이랍니다. 한자로 뒤집을 복, 요강 분을 쓴다고 하네요 조상님들 참신 

 

실제로 복분자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르테론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무려 17배나(...) 증가한다고 하니 천연 자양강장제라는 말이 딱 맞네요.

 

복분자는 여성에게도 좋습니다. 복분자에 있는 케톤 성분이 지방을 분해해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 섬유질이 풍부해 장 운동을 도와 변비해소에도 탁월합니다.

 

복분자에는 항산화성분도 풍부합니다. 특히 검은색인 복분자가 붉은색 복분자보다 4배다 많다고 하는데요.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소염 작용을 해 염증반응을 낮추어 줍니다. 즉 항암효과가 있지요. 아울러 알레르기가 심하신 분들도 복분자를 먹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복분자 요리>

복분자 생과일

복분자 주스

복분자주

 

이렇게 6월 동안 제철인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달이라 몸의 열을 낮추어 주고 몸보신을 해 주는 음식이 주를 이루네요. 6월 제철 음식 많이 드시고 더위를 이겨내는 힘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