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3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 식재료, 과일

by The east 2021. 10. 13.

봄이 시작되는 3월. 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3월에 먹어줘야 하는 제철음식에는 나물이 많습니다. 어떤 나물이 3월에 먹으면 좋을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3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 식재료, 과일

나물, 해산물

 

달래

달래는 얼핏 보면 파처럼 생겼는데요. 잎은 쪽파보다 더 가늘고 뿌리 부분에 동그란 부분이 있습니다. 달래는 특유의 강한 향과 맛으로 봄철 잃어버린 입맛을 돋우어 주는 나물입니다. 특히 간장에 달래를 썰어 넣으면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반찬 대용이 됩니다. 입맛 없을 때, 밥에 달래 간장을 넣어 비벼먹으면 한 그릇을 뚝딱 먹을 수 있답니다.

 

달래는 비타민 A, B,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미용에 좋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 '알리신'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소염 효과가 뛰어나 몸 안 염증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자체적으로 따뜻한 성분을 가지고 있어 수족냉증을 가진 분들 에게 좋습니다.

 

<달래 요리>

달래 간장

달래 된장찌개

 

냉이

뿌리가 일자로 길게 뻗어있는 냉이. 봄에 할머니께서 냉이를 캐다 냉잇국을 끓여주셨던 기억이 나는데요. 보통 들에서 캐는데 요즘은 하우스에서 재배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 해소와 춘곤증에 좋습니다. 또 칼슘, 철, 인 성분도 많이 들어 있어 산후조리에 좋고, 여성들의 철분 보충에도 좋은 나물입니다. 

 

<냉이 요리>

냉이 된장국

냉이 된장찌개

냉이 감자전

 

냉이는 어린 잎일 수록 연하고 맛있습니다. 뿌리 부분의 흙을 잘 씻어 된장찌개에 넣어 끓이면 맛있습니다. 

 

얼핏 보면 일반 풀과 잘 구분되지 않는 취는 봄철을 대표하는 나물 중 하나입니다. 취나물의 특유의 알싸한 향과 맛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죠. 저도 그중 하나인데요. 취 에는 비타민A와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무기질은 몸속 노폐물 배출과 콜레스테롤 도움에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예방에도 탁월하니, 봄철 취나물 많이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취 요리>

취나물

취밥

 

 

쑥은 단군신화에 나올 정도로 오랜 시간 동안 몸에 좋은 나물로 각광받아왔습니다. 실제로 쑥은 마늘, 당근과 함께 암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꼽힐 만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또 쑥은 피를 맑게 해 주는 식물로 유명한데요. 혈액 속의 백혈구 수를 늘려 면역력을 높이고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쑥에서 나는 특유의 향은 치네올이라는 성분으로, 대장균의 번식을 억제 해 주어 소화기능을 돕는 작용도 합니다. 

 

쑥은 따뜻한 성분을 가진 식물로, 여성의 생리통과 허리 통증, 어깨 통증 완화 효과도 탁월합니다. 각종 여성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쑥 요리>

쑥 떡

쑥 차

쑥 된장국 

 

소라

3월부터 제철인 소라! 소라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고 비타민 E, 이노시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많아 다이어트에도 좋답니다.

소라의 타우린 성분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데요. 그 외에도 간을 해독해 주는 효능이 있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또한 이노시롤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어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음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소라 요리>

소라 회

소라 초무침

소라 구이

 

씀바귀

씀바귀 재료 자체는 참 단출합니다. 밭둑에 가면 얼마든지 구할 수 있는데요. 어찌 보면 잡초라 할 수 있는 이 씀바귀는 예로부터 약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씀바귀에는 열을 내려주는 해열의 작용이 탁월하고, 폐렴, 간염, 타박상은 물론 종기를 낫게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짓찧어서 상처에 바르는 용도로 사용했다고 하네요. 

 

씀바귀를 먹는 방법은 나물로 무쳐먹는 방법인 있습니다. 다만 쓴맛이 강하므로 하루 찬 물에 담가 쓴맛을 빼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살짝 데쳐 시판 초장에 무쳐 먹으면 맛있습니다.

 

<씀바귀 요리>

씀바귀나물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 산과 들에서 나는 나물들이 정말 몸에 좋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네요. 모두 봄철 산나물과 소라 많이 드시고 춘곤증 이겨내는 건강한 봄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