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2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 식재료, 과일

by The east 2021. 10. 10.

2월에 먹으면 특히 좋은 제철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리 알아두고 있다가 장 보는 데 참조합시다.

 

 

2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 식재료, 과일

효능, 종류, 제철 생선, 조개류

우엉

 

우엉은 봄철에 나는 뿌리식물로 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입니다.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재료로 껍질을 벗겨 채를 썰어 나물을 만들어 먹기도 하고, 찹쌀가루를 묻혀 튀겨먹기도 합니다. 또 둥글게 어슷 썰어 말려 차를 내려먹기도 합니다. 

 

우엉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와 변비에 효과가 좋기로 유명합니다. 또 이눌린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눌린은 신장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바지락

 

바지락은 2월 부터 4월까지가 제철인데요. 조개 중 가장 시원한 맛을 가지고 있어 칼국수나 된장찌개 등의 국물요리에 많이 들어갑니다. 바지락에는 단백질이 아주 풍부합니다. 그리고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메티오닌이 단백질이 근육으로 잘 들어가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근육을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바지락 많이 드셔야 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바지락 껍질에는 칼슘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어 국을 끓일 때 껍질 채 같이 넣어 주는 것이 칼슘 섭취에 도움이 된답니다.

 

딸기

 

딸기는 4월, 5월이 제철이라고 하는데요. 사실 비닐하우스 농법이 발달해 제철에 관계없이 많이 나오긴 합니다. 그래도 봄철 하면 딸기를 빼놓을 수 없지요. 딸기는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피부 미백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딸기 개량에 성공해 다른 나라 보다 크기도 크고 맛도 좋습니다. 봄철에 제철 딸기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꼬막

 

꼬막 또한 2월이 제철인 식재료 입니다. 꼬막에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성분으로써 근 손실 예방, 면역력 강화, 심장 질환 개선, 당뇨병 예방, 간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했을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하니 꼭 적정량만 섭취하세요. 

 

꼬막은 보통 삶아서 양념장과 함께 먹는데요, 살만 따로 골라내어 된장찌개에 넣거나 비빔밥 재료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꼬막비빔밥 맛있죠... 군침이 도네요.

 

더덕

 

더덕도 2월이 제철입니다. 몸에도 좋고 향도 좋아 밥상에서 인기 있는 반찬 중 하나죠. 더덕은 생으로 먹어도 되는데요, 이를 이용한 더덕 샐러드, 더덕 초밥(!), 더덕 무침 등의 요리가 인기입니다.

물론 고기와 함께 구워먹는 것이 제일 맛있습니다.

 

 

더덕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에 도움이 되고,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무기질은 미네랄 성분인데요, 무기질이 부족하면 빈혈, 수족냉증, 만성피로 등이 올 수 있습니다. 제철 더덕 많이 드시고 건강 잘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삼치

삼치는 고등어의 사촌 쯤 되는데요. 등 푸른 생선중 한 종류입니다. DHA가 풍부한 삼치는 고등어보다 기름이 적고 담백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어종입니다.

DHA는 뇌 건강에 크게 도움이 돼 성장기의 아이에게도 좋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아귀

아귀는 12월부터 2월 까지가 제철인 겨울 어종입니다. 생긴 게 징그러워 예전에는 어부들이 잡아도 막 버렸다고 하는데요. 지금은 없어서 못 먹죠. 아귀는 맛뿐만 아니라 몸에도 정말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비타민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고, 몸속 콜레스테롤의 함량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타우린이 혈액순환과 혈관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거든요. 

 

생선 내장은 제거하고 먹는게 보통인데, 아귀는 간과 난소에 다량의 DHA와 DPA가 있습니다. 이는 시력강화에 도움이 되고 안구건조증을 호전시킨다고 하네요. 이 때문에 아귀 간은 거위 간인 푸아그라에 비견될 정도로 고급 식재료로 여겨지고 있답니다. 

 

도미

 

도미는 11월 부터 3월까지가 제철인 식재료입니다. 높은 단백질 함량과 적은 지방으로 특히 중년의 비만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도미는 종류에 따라 '도미'와 '돔'으로 나뉘는데요. 참돔, 붉돔, 감성돔 3종류를 도미라고 하고, 혹돔, 옥돔, 자리돔, 돌돔, 벵에돔은 '돔'이라고 한답니다. 물론 맛은 모두 있습니다. 도미는 찜, 탕, 구이, 튀김 뭘로 해 먹어도 맛있어 생선의 왕으로 불리는데요. 회, 세꼬시로 해도 맛있어 일본에서는 최고의 회로 불립니다.

 

 

겨울철 빠지지 않은 과일인 귤이죠. 전기장판 틀고 귤 까먹으면서 넷플릭스 보는 것이 직장인들의 낙 아니겠습니까. 귤은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지 않아 편하게 무한정 먹을 수 있는 과일입니다. 귤에는 비타민이 많아 피부미용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도움 되니 제철 귤 많이 드세요.

 

이상 2월 제철 음식, 채소, 과일과 생선류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