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헌혈 종류와 부작용, 헌혈 주의사항

by The east 2021. 7. 22.

헌혈의 종류와 헌혈 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목차
1. 혈액의 구성성분
2. 헌혈 종류
3. 헌혈 부작용
4. 헌혈시 주의사항

 

혈액의 구성성분

 

헌혈의 종류를 이해 하려면 먼저 혈액의 구성성분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적혈구

적혈구는 혈액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혈액의 주요 구성 성분입니다. 직경 약 7마이크로미터로, 혈액 1마이크로미터 당 400~500만개가 있습니다. 

 

이 적혈구는 세포에 꼭 필요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죠. 

산소를 충분히 머금은 적혈구는 밝은 붉은색을 띱니다. 이 적혈구가 온 몸 구석구석을 다니며 산소를 전달해 주고 대신 이산화 탄소를 받아 오지요.

산소를 건네주고 이산화탄소를 받은 적혈구는 검붉은색으로 변합니다.   

 

이 거무스름하게 된 혈액은 신체의 어떤 장소에서 이산화탄소를 버리고 새로운 신선한 산소를 받는데요, 이 장소가 바로 폐랍니다.

백혈구

백혈구는 적혈구와 마찬가지로 혈액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 외부에서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이 침입하면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백혈구는 우리 면역시스템이 바이러스의 정보를 전달해 이후 동일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신속하게 대응이 가능하게 하기도 합니다.

혈소판

혈소판은 우리 몸에 상처가 나 출혈이 생겼을 때, 상처부위에 혈소판끼리 엉겨붙어 출혈을 막게 됩니다.

상처부위에 딱지가 생기는 이유가 바로 이 혈소판들이 일을 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혈장

혈액을 원심분리하면 적혈구, 백혈구와 혈소판, 그리고 혈장으로 나뉘어 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붉은 혈액 위에 투명하게 떠 있는 것이 혈장인데요,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전해질, 영양분, 비타민, 호르몬, 효소, 항체 등의 중요한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헌혈 종류

전혈 헌혈

전혈 헌혈 이란, 온전할 전(全) 에 피 혈(血), 말 그대로 혈액의 모든 성분을 채혈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헌혈이 바로 이 전혈 헌혈 이랍니다.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같은 혈액의 모든 구성성분을 추출해, 그대로 환자의 몸에 넣어주는 혈액 입니다.

성분 헌혈

성분 헌혈이란 혈액의 구성 성분을 따로 따로 구별해 채혈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냥 팔에 바늘을 꽂아 피를 빼는 전혈 헌혈과는 달리, 성분 채혈기라는 특별한 기계가 필요합니다.

  • 혈소판성분헌혈

성분 채혈기를 사용해 혈소판을 채혈하고, 나머지는 헌혈자에게 돌려줍니다.

  • 혈장성분헌혈

마찬가지로 성분 채혈기를 사용해 혈장만 따로 구분해 채혈하고, 나머지는 헌혈자에게 돌려줍니다.

  • 헐소판혈장성분헌혈

성분 채혈기를 사용해 혈소판과 혈장만 채혈하고, 나머지는 헌혈자에게 돌려 줍니다.

 

팔에 바늘과 줄을 꽂고 피를 채혈하고 있는 사진팔에 주사바늘을 꽂고 피를 작은 통에 담고 있는 사진피가 담긴 작은 통 6개가 보관통에 꽂혀 있다

 

 

헌혈 부작용 및 대처법

출혈

헌혈부위에서 피가 계속 나면, 팔을 심장보다 높은 위치까지 들어올린 후 지혈이 될 때까지 출혈부위를 꼭 누릅니다.

헌혈을 하고 나면 바늘이 들어갔던 자리에 멍이 들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것이니 안심하셔도 된답니다. 

바늘을 꽂았던 자리를 손으로 비비곤 하는데요, 이런 행동은 멍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손으로 반창고를 꼭 누르되 비비지 않도록 합시다. 

저혈압

평소보다 많은 혈액을 뽑아내면 저혈압이 올 수 있습니다. 헌혈 할 때 손발을 오므렸다 피거나 다리근육에 힘을 주는 운동을 합니다. 그러면 저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헌혈이 끝난 후에는 편한 소파에 앉아 15분 정도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움직이는게 좋습니다.

오심, 구토, 현기증

헌혈 후 오심, 구토, 현기증 등 혈관미주신경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헌혈 후 1~2시간 후 나타나는데요.

이럴 경우는 자리에 주저 앉아 머리를 무릎사이에 넣거나, 벽에 기대어 가능한 다리를 들어올려 줍니다.

운전할 때 이런 반응이 나타나면 잠시 운전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도록 합시다.

 

 

헌혈 후 주의사항

  • 헌혈 당일 사우나나 찜질방은 피하기 (가벼운 샤워는 괜찮음)
  • 헌혈 후 1시간 이내 흡연이나 음주 하지 않기
  • 헌혈 당일에 등산이나 과격한 운동은 피하기
  • 비행기 조종사나 다이버는 최소 24시간 이상 휴식한 후 업무에 복귀하기

 

이상 헌혈 종류와 헌혈 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 주의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헌혈자가 많이 줄어들어 혈액이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사태가 좀 진정되어 헌혈자가 늘어나 긴급상황에서 혈액이 부족한 일은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