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11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 식재료

by The east 2021. 10. 17.

11월에 제철을 맞는 음식으로는 사과, 유자, 배추, 삼치, 도미, 가리비, 광어, 과메기, 해삼이 있습니다. 어떠한 영양소와 효과가 있는지 살펴봅시다.

 

 

11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 식재료

효능, 영양소, 주의사항, 요리

 

사과

빨간_사과_두_개

가을을 대표하는 대표 제철 과일, 사과입니다. 사과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 중 하나인데요. 사과에는 비타민C, 칼륨, 식이섬유와 폴리페놀 이라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폴리페놀은 피로회복에 정말 효과가 좋습니다. 옛날부터 '아침에 사과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없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그만큼 아침에 사과를 먹으면 전날 피로를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저녁에 먹는 사과는 그닥 효과가 없으니 되도록 아침에 섭취하세요.

 

사과에 풍부한 칼륨은 신체의 수분이 균형이 맞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하여 붓기를 빼는데 좋습니다. 자주 붓는 사람은 사과를 많이 먹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구취 예방에도 효과적이라 마늘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 사과를 먹으면 입냄새가 줄어든답니다.

 

또 칼륨은 몸 속 혈압상승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사과의 비타민 C 는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 철분을 흡수하는 걸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사과 요리>

사과 생과일

사과잼

사과 설탕졸임

 

유자

노란_유자_여러개가_있는_사진

유자는 11월이 제철인 과일로서 특유의 향긋한 냄새가 일품입니다. 큼지막하고 노란 과일은 보기만해도 흐뭇한데요. 11월은 일교차가 심해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이 유자를 먹으면 감기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동짓날 유자차를 마시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 라는 말이 있는데요. 이유는 감기에 효과적인 비타민 C 가 레몬보다 3배나 많기 때문입니다. 또 유자를 띄운 물에 목욕을 해도 좋다고 하네요.

 

또 유자는 술독을 풀어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또 당분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모세혈관을 보호해주는 영양소가 있어 뇌혈관질환을 막아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유자 요리>

유자차

유자청

유자쨈

유자 폰즈소스

 

삼치

삼치

삼치는 고등어, 꽁치와 더불어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입니다. 고등어보다 수분이 많아 기름기가 적고 살이 희고 부드러워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고 있습니다. 가격은 고등어보다 만원 정도 더 비싸긴 한데요, 맨날 고등어만 먹기 질리신 분들은 드셔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삼치는 등푸른 생선 대표 영양소인 오메가3, DHA, 비타민, 철분이 풍부합니다. 두뇌발달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라 임산부와 성장기의 어린이, 치매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삼치에 풍부한 철분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관도 튼튼하게 해 준답니다.

 

삼치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으로는 무와 파가 있습니다. 삼치에서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으니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삼치 요리>

삼치 구이

삼치 무조림

 

 

도미

검은색_도미_두_마리가_아스파라거스와_함께_있는_사진

생선의 왕이라 불리는 도미. 도미는 11월부터 이듬해 3월 봄 까지가 제철인 생선으로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합니다. 옛날부터 몸의 기운을 북돋아주는 최고급 식재료로 여겨져 왔습니다. 가격도 엄청 비쌉니다... 예..

 

도미에는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수술 후 회복하는 환자나 산모에게 최고의 보약입니다. 기름기가 좋고 칼륨과 무기질이 풍부해 몸 안의 에너지를 보충해 주어 회복을 도와줍니다. 

 

도미는 회로도 먹고 찜이나 탕으로도 먹는데요. 어떻게 먹어도 몸에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탕이 좋은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위의 좋은 영양분이 도미 눈과 껍질에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도미 요리>

도미회

도미 찜

도미탕

 

가리비

수십개의_가리비_껍질_위에_껍질을_까고_살을_드러낸_가리비_하나가_얹혀져_있는_사진

쫄깃하고 맛있는 가리비! 조개구이 집에 가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조개죠. 감칠맛이 뛰어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많이 찾는 만큼 가격도 비싸구요 ㅎㅎ

 

제철 가리비에는 몸에 좋은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대표적으로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데요. 간 해독에 좋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며,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지방은 적고 저칼로리라 다이어트 하는 분들에게도 좋답니다.

 

또한 칼륨성분도 아주 풍부한데요. 칼륨은 피를 맑게 해 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어 빈혈에 좋고,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 입니다.

 

<가리비 요리>

가리비 구이

가리비 회

가리비 탕

 

 

광어

광어_눈

광어는 가을~겨울철 대표적인 제철 물고기 입니다. 이 시기의 광어는 살이 탄탄하게 잘 올라 쫄깃하고 맛있습니다. 특히 횟감으로 사랑받는 광어는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 많이 찾는 식재료 랍니다. 

 

광어의 원래 이름은 넙치입니다. 납작한 몸에 눈이 한쪽으로 몰려있는데요. 넙치가 표준어였지만 많은 사람들이 광어로 부르면서 광어도 표준어로 인정받았다고 하네요.

 

광어에는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을 키우는데 제격입니다. 풍부한 단백질은 몸 속 에너지를 북돋아 주어 피로개선을 도와주고, 철분도 풍부하여 혈행 개선과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오메가3도 많이 들어 있어 뇌 발달에 도움을 주고요, 몸 속 노폐물도 잘 배출하게 해주기도 한답니다.

 

<광어 요리>

광어 회

광어 구이

광어 스테이크  

 

과메기

과메기와_미역,마늘쫑,고추,채소가_함께_있는_접시

과메기는 청어를 바닷바람에 건조시키며 얼렸다 녹였다를 반복해 꾸덕해진 생선입니다. 원래는 청어를 사용해 만들었는데 청어 수가 급감해 요즘은 꽁치로 과메기를 만듭니다.

 

청어(꽁치)에는 오메가3와 불포화 지방산,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한데요, 말리면 이 영양분이 더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양학적인 면 뿐만 아니라 꾸덕하게 잘 마른 과메기는, 김에 싸서 파와 함께 먹으면 겨울철 별미로 제격입니다. 좋은 소주 안주기도 하지요. 그 외에도 깻잎, 다시다, 미역 등과 함께 먹으면 과메기에 상대적으로 적은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과메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다시다

미역

알배추

깻잎

 

해삼

양념된_해삼과_청경채가_같이_있는_음식

바다 해 인삼 삼, 바다에서 나는 인삼이라는 뜻의 해삼은 오묘한 생김새와는 다르게 풍부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칼슘과 인이 풍부해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해삼에는 황산콘드로이틴이라는 성분이 많은데 이 성분이 바로 연골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연골에 탄력을 주는 음식이라니...관절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는 특효약이라 하겠습니다.

 

또 해삼에는 알간신이라는 영양소가 있는데요, 일명 대장 청소부라고 불립니다. 장을 청소해주어 숙변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변비에 아주 좋다고 하네요. 그래서 변비에 걸린 임산부들이 많이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또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도를 낮추어 주고 몸 속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어 활력을 보충해 줍니다.

 

<해삼 요리>

해삼 회

짬뽕 재료

해삼 튀김

 

이렇게 11월 제철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이라 뭐 먹을게 있을까 걱정했었는데 필요 없는 생각이었네요. 제철음식 많이 드시고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