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노우 플레이크가 한국에 상륙하여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스노우 플레이크는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인데요. 설립된 지 얼마 안 된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매출과 뛰어난 데이터 처리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 클라우드 제공 업체는 많은데, 왜 스노우 플레이크만 이슈가 되는 것일까요? 스노우 플레이크만의 장점과 앞으로의 향후 전망을 살펴봅시다.
<목차>
스노우 플레이크 기업분석
스노우 플레이크가 특별한 이유 1
스노우 플레이크가 특별한 이유 2
스노우 플레이크가 특별한 이유 3
아마존이랑 구글도 클라우드 하는데?
스노우 플레이크 향후 전망
스노우 플레이크 기업분석
스노우 플레이크는 2012년에 설립된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플랫폼 업체입니다. 클라우드란 인터넷 상에 저장공간을 생성하여, 컴퓨터로 작업한 결과물을 업로드 해 놓은 공간을 말합니다. 클라우드에 만든 자료를 저장해 놓으면, 인터넷이 되는 환경 어디에서든 접속하여 다른 컴퓨터에도 얼마든지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는 데이터 업로드 뿐만 아니라 분석, 취합, 원하는 포멧으로 재구성 등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방대한 자료를 관리, 취급하는 기업이, 정부 부처, 지자체 등에 필수적인 서비스라 하겠습니다.
스노우 플레이크도 이런 클라우드 기반으로 데이터 웨어하우스(저장), 데이터 사이언스(분석), 데이터 교환(이동)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21년 4분기 매출 1.78달러를 찍어 전년대비 116%의 성장을 이루었고, 백만달러 이상 지불하는 고객 수도 77명에 이릅니다. 게다가 IPO와 기술쪽은 투자를 꺼리던 워렌 버핏이 이례적으로 대규모 투자를 진행 하면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스노우 플레이크가 특별한 이유
1. 데이터 사일로 해체
데이터 사일로란 기업에서 부서별로 자체 IT 인프라를 만들어 놓은것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다른 부서는 접속할 수 없게 벽을 세워 두는 것이죠.
스노우 플레이크는 이 사일로를 해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 부서별로 제각기 보관하고 있던 자료들을 한 군데에 모읍니다. 그러면서 중복된 정보는 삭제하고, 일치하지 않는 데이터는 일치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하나의 거대한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고 통합된 자료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의미있는 정보를 도출할 수 있게 됩니다.
2. 다양한 클라우드와 호환
스노우 플레이크의 장점 중 하나는 이미 여러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더라도 문제없이 호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과 아마존 클라우드를 동시에 쓰는 회사가 구글이나 아마존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쓰면 호환에 문제가 생깁니다. 하지만 스노우 플레이크는 그런 문제 없이 두 환경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3. 데이터 확장에 별도의 저장공간 필요 없음
스노우 플레이크는 Zero Copy clone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데이터를 복사할 때 메타데이터만을 복사합니다.
메타데이터만을 복사할 때의 장점은 추가의 저장공간이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기존 100GB 의 자료를 복사하려면 똑같이 100GB 의 저장 공간이 필요했던 것과 다르게, 100GB를 복사해도 추가 저장 공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토리지 내 용량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고, 속도도 빨라 경쟁사 대비 빠른 정보처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마존이랑 구글도 클라우드 하는데?
스노우 플레이크의 가격경쟁력
이 저렴한 가격이야말로 벤처기업에 불과한 스노우 플레이크를 구글, MS, 아마존과 견주는 경쟁사롤 올려준 핵심 포인트 입니다.
스토리지와 데이터 처리 가격을 분류해, 데이터 처리 할 때만 비용을 받고 스토리지는 월 단위로 비용을 받습니다. 스토리지의 경우 TB 단위로 가격을 부과 하는데요. 데이터 처리 비용에 비하면 전체의 5~10%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마존의 AWS 레드시프트가 시간당 처리비용을 부과하는 것에 대비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 스노우 플레이크는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3사 환경에서 모두 구동 가능한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합니다. 여러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기업이라면 한 회사의 단일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스노우 플레이크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스노우 플레이크 향후 전망
21년도 3분기 매출은 1.78억 달러로 전년 동기 116%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또 신규 수주와 수주 잔고도 13억 달러를 기록했고, 이 중 절반이 12개월 안에 매출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또한 스노우 플레이크는 기존 고객의 재결제 비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Net retension rate 이 100%를 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 뜻은 한 번 스노우 플레이크의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은 지난 1년보다 향후 1년 간 더 많은 금액을 추가로 결제한다는 뜻입니다.
2022년 스노우 플레이크의 전망은 예상보다 훨씬 상회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미국과 유럽에 집중되어 있고 아시아 사용률을 3%에 불과합니다.
이제 한국에도 스노우 플레이크 책임자가 선정되면서 본격적으로 국내 시장 공략에 나갈 예정입니다. 아직 공략하지 않은 시장이 많이 남아있는 만큼, 스노우 플레이크의 사업 확장은 계속 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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