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겨울 한라산 산행 준비물과 주의사항

by The east 2021. 12. 16.

겨울에 찾는 산도 나름의 매력이 있습니다. 하얀 눈으로 뒤덮힌 설경을 보면 아름답다는 소리가 저절로 나옵니다

 

이런 아름다운 풍경을 보기 위해 눈이 많이 와도 산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문제는 겨울 산행은 다른 계절 보다 위험도가 훨씬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미끄러워 넘어져 부상을 당할 위험도 크고, 또 조난 당하면 구조 될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추운 날씨 때문에 몸의 체온이 빠르게 떨어져 저체온증에 걸릴 우려도 있습니다.

 

 

때문에 겨울에 산을 찾을 때는 더 철저하게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겨울에 한라산을 등반하기 위해 어떤 준비물을 갖추어야 할지 함께 알아봅시다.

 

겨울 한라산 산행 준비물과 주의사항

눈으로-덮힌-산-위에-남자가-서-있다
겨울산

 

1) 날씨 체크

먼저 등산하고자 하는 날에 한라산의 날씨가 어떤지 미리 체크합시다. 기본은 무조건 따뜻하게 입는 것이지만 혹시 모를 비나 바람을 대비해 우의나 바람막이를 챙기기 위함입니다.

 

2) 등산 복장

▲ 여러 겹의 이너웨어

두꺼운 옷 한 겹을 입는 것보다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입는 것이 훨씬 따뜻합니다. 옷과 옷 사이에 공기층이 생겨 보온성을 올려주기 때문이죠

 

내의와 레깅스를 입고 그 위에 바지와 웃옷을 입읍시다.

 

 

▲ 바람막이 점퍼

바람이 많이 부는 산에서 바람막이 점퍼는 필수입니다. 꼭 챙깁시다.

 

▲ 모자

챙모자나 털모자 등 머리를 보호할 모자면 오케이 입니다. 단 바람에 날려갈 것 같은 모자는 쓰지 맙시다. ( : 벙거지모자)

 

▲ 귀마개

귀에 딱 붙게 쓰는 귀마개도 필요합니다. 강한 바람에 귀가 떨어져 나갈 듯한 느낌이 들 것입니다.

 

▲ 장갑

추운 겨울 산행에 장갑은 필수입니다.

 

▲ 등산화

설마 한라산을 등반하는데 일반 운동화를 신고 가지는 않으시겠지요? 등산화를 신는 것이 발도 따뜻하고 접지름 사고에서 발목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등산양말 

등산화에는 등산양말을 꼭 신읍시다. 일반양말은 너무 얇고 등산화가 딱딱해 발이 아플 수 있습니다.

 

3) 등산 장비와 용품

▲ 배낭

음식과 물, 기타 용품을 챙기려면 배낭이 꼭 필요하겠지요? 너무 큰 것은 필요 없습니다. 2kg 정도만 들어갈 가방이면 충분합니다.

 

너무 무거운 배낭은 체력소모를 증가시켜 등산을 힘들게 만드니까요.

 

▲ 스틱

미끄럼 방지를 위해 스틱을 꼭 챙깁시다. 있고 없고의 차이가 상당히 크답니다.

 

▲ 아이젠

등산화에 부착하는 아이젠. 미끄러운 겨울 산행에 필수입니다.

 

▲ 스패츠

스패츠는 바지를 입고 등산화까진 신은 후 발목부터 종아리를 감싸는 보온용 토시입니다. 발토시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운동화 안으로 눈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고 다리를 따뜻하게 해 주기 때문에 겨울 산행에 필수적인 아이템 입니다.

 

 

▲ 보온병

보온병 안에 뜨거운 물을 챙겨가도록 합시다. 몸이 추울 때 마시기 좋고, 커피도 한 잔 타먹을 수 있습니다.

 

▲ 무릎보호대

혹시 넘어질 때를 대비해 무릎보호대를 착용하면 좋습니다. 안 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지만요.

 

▲ 핫팩

핫팩은 선택사항이긴 한데요. 추위를 많이 타는 분들은 한개쯤 구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비상용 음식

등산하다 보면 속이 허전해 지는데요. 당보충을 조금 해주어야 계속 등산할 힘이 납니다. 너무 거창한 음식보다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가져갑시다.

 

▲ 생수 한 병

 

▲ 따뜻한 물(보온병)

 

▲ 커피

 

▲ 과자, 초콜릿

 

김밥

 

5) 기타용품

기타 챙겨야 하는 용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히 1인용 방석은 상당히 유용하니 하나 챙겨가시면 좋을것 가탕요.

 

▲ 비닐봉지

 

▲ 보조배터리

 

▲ 여분의 마스크

 

▲ 1인용 방석

 

▲ 우비

 

겨울숲길을-세명의-남자들이-걷고-있다
겨울 산행

 

 

6) 겨울 산행 시 주의사항

▲ 등산로로 다니기

꼭 정해진 등산로로만 다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람이 많은 길 위주로 다니시기 바랍니다. 

 

▲ 무리해서 높은 곳에 올라가지 않기

눈으로 덮힌 절경을 보기 위해 높은 바위 위를 올라가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다른 계절에는 괜찮을지라도 겨울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땅이 훨씬 미끄러우니까요.

 

▲ 술은 금지!

산에서 추위를 이기기 위해 술을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산에서의 음주는 몸을 가누지 못하게 하여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산에서는 술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겨울에 한라산을 등반하기 위한 준비물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본 포스팅을 참조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