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청약홈 어플 사용법 및 청약일정 확인하기

by The east 2021. 9. 8.

청약 신청 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청약 홈이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이 어플을 보는 법과, 어플을 사용해 청약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홈 로그인하기

청약홈 어플을 다운로드하였다면,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로그인하는 방법은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로그인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뭘 해도 자료를 보는 데는 어려움이 없지만, 우리의 최종 목표는 청약까지 가는 거지 않습니다. 그러려면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먼저 공동 인증서를 PC 나 모바일에서 불러와야 합니다.  저는 인터넷으로 청약홈에 접속해, 공동 인증서 관리 탭에서 PC → 모바일로 인증서 내보내기를 하였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20초 만에 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불러올 수 있어 편리합니다. 

 

청약_홈페이지에서_인증서_내보내는_법

 

 

청약 캘린더 확인하기

인증서를 저장했으면 메인 화면으로 갑시다. 메인화면을 보면 오늘의 청약일정, 오늘의 당첨자 발표, 아파트 분양정보/경쟁률, 청약 캘린더 이렇게 크게 네 가지로 나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청약홈_앱_메인페이지

 

오늘의 청약일정은 오늘 날짜에 청약 가능한 주택을 보여주는 란입니다. 눌러보면 아파트, 오피스텔/도시형/민간임대, 공공지원 민간임대 이렇게 세 개로 나뉘어 청약 가능한 주택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오늘의 당첨자 발표는, 오늘 청약이 당첨된 내역을 보여주는 칸입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이 당첨된 내역은 볼 수 없습니다. 내가 당첨되었을 때 내 정보만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냥 오늘의 당첨자가 4건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아파트 분양정보/경쟁률 칸은, 특정지역의 아파트 분양 경쟁률을 기간별로 조회해 볼 수 있는 칸입니다. 기간을 설정하고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에서 분양되었던 주택들의 경쟁률이 얼마나 되었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요긴하게 쓰이는 건 청약 캘린더입니다. 눌러보면 달력이 하나 뜨는데요, 일별로 신청이 가능한 청약 개수가 나와 있습니다. 해당 날짜를 눌러보면 그날에 청약신청 가능한 주택들이 주르륵 뜹니다.

 

청약캘린더

 

하나 눌러보니 모집공고 정보가 뜹니다. 아파트의 주소, 규모, 문의처 전화번호, 모집공고일, 청약접수일, 당첨자 발표일, 계약일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급 대상 별 세대수도 확인 할 수 있으니 꽤나 유용합니다.

 

청약대상_아파트_정보_사진

 

 

 

청약 신청하기

그럼 청약 신청을 한 번 해볼까요? 청약 신청 가능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신청 시간이 있군요... 몰랐네요.. 이 시간대를 지나면 신청할 수 없으니 참조하세요.

 

신청하는 법도 간단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위치한 줄 3개를 누르면 청약신청 탭이 바로 뜹니다. 

 

청약신청 탭에 APT, 오피스텔/도시형/민간임대/공공지원 민간임대 이렇게 세 가지 중 내가 신청하려는 주택을 선택하면 됩니다.

 

APT(아파트)를 누를 경우 공급 대상에 따라 특별공급, 1순위/2순위, 무순위, 취소 후 재공급으로 또 나누어지는데요, 본인이 어느 카테고리에 들어가는지 인지 한 후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실제 신청을 해 보면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이 아니면 신청 자체를 못 하는 곳도 있고 그러네요. 그리고 투기과열지역이나 청약과열지역으로 표기되어 있는 아파트가 있는데요, 이 아파트에 신청할 경우 청약 성공 시  5년 ~ 10년 동안은 다른 아파트에 청약을 못 한다는 안내문이 뜹니다. 근데 그것도 청약이 성공한 다음에나 할 수 있는 이야기니 5년을 기다리든 10년을 기다리든 일단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상 청약 홈 애플리케이션에서 청약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1. 청약신청하기 전 공동 인증서 필수

2. 청약신청 가능시간 안에서 하기

3. 본인이 어떤 공급대상인지 확인하고 제일 가능성이 높은 카테고리에서 신청하기

 

정도가 되겠습니다. 사실 청약홈 앱은 그냥 청약신청을 하기 위한 도구일 뿐 실제로 되려면 내가 우선순위가 높고 가산점도 높아야 합니다. 혹은 줍줍 물량을 재빨리 선점하거나 그것도 아니면 조상님이 보우하사 뽑기에 걸리거나.....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어플 이해와 청약 신청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