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백과

애플펜슬 연결 법과 연결 안 될 때 해결 방법

by The east 2021. 9. 22.

애플 펜슬은 블루투스만 연결되면 아이패드에 쉽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애플 펜슬과 아이패드의 연결방법과 연결이 안 될 때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애플 펜슬과 아이패드 연동 법

애플 펜슬 2세대, 아이패드. 블루투스, 연결

 

애플 펜슬 연결

애플 펜슬을 구매해서 아이패드에 쓰려고 처음 대면, 애플 펜슬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애플 펜슬에 온오프 스위치가 달려있는 것도 아니고. 어떻게 해야 각종 영상에 나오는 것처럼 다이어리도 꾸미고 그림도 그릴 수 있을지 찾아봤어요.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먼저 1. 아이패드 설정 버튼을 누른 다음, 블루투스에 들어갑니다. 그 후 2. 애플 펜슬을 아이패드 오른쪽 옆면에 가져다 댑니다. 그러면 옆에 자석이 있어서 착 달라붙는데요. 그러면 3. 아이패드 블루투스에 Apple Pencil이라고 자동적으로 뜹니다. 4. '연결됨'이라고 뜨면 성공입니다. 

 

 

애플 펜슬 충전

애플 펜슬을 충전하는 방법은, 아이패드 옆면에 붙인 채로 놔두는 것입니다. 애플펜슬을 위한 충전기는 따로 존재하지 않는답니다. 아이패드 옆구리에 붙여 놓으면 기기의 전력을 바탕으로 충전합니다. 

 

전력을 가져가면 아이패드 사용에 지장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점이 들 수 있는데요, 그럴 정도는 아니니 안심하세요. 펜슬이 10% 충전될 때 아이패드 전력을 10% 가져가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래도 아이패드가 배터리가 80% 이상 남았을 때 충전시켜 주는 것이 마음이 편하기는 합니다.

 

그리고 애플펜슬 배터리 잔량은 위젯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 패드에서 화면을 왼쪽으로 넘기면 위젯이 자동적을 뜨는데요, 스크롤을 맨 아래로 내리면 '편집' 버튼이 있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추가할 수 있는 위젯이 뜨는데요. 위젯 중 '배터리'를 찾아 추가해 줍니다.

 

그러면 화면에 아이패드와 애플 펜슬 배터리 잔량이 함께 뜬답니다. 

 

애플펜슬 안될 때

가끔 애플 펜슬이 아이패드에 연동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상황을 확인해 봅시다.

 

첫 번째로 아이패드에 케이스를 씌운 채로 애플 펜슬을 붙였는지 봅시다. 아이패드 본체에 딱 닿아야 하거든요. 케이스가 접촉면을 가린 상태면 충전도 안되고 인식도 하지 못합니다.

 

두 번째로는 애플 펜슬이 호환되는 기기인가 확인이 필요합니다. 

애플 펜슬 1세대 - 아이패드 6세대, 7세대, 8세대, 9세대
- 아이패드 에어 3세대
- 아이패드 미니 5세대
- 12.9형 아이패드 프로 1세대, 2세대
- 9.7형 아이패드 프로
- 10.5형 아이패드 프로
애플 펜슬 2세대 - 12.9형 아이패드 프로 3세대, 4세대, 5세대
- 11형 아이패드 프로 1세대, 2세대, 3세대
- 아이패드 에어 4세대
-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애플 펜슬 2세대는 최신 기기라면 그냥 다 호환되네요. 그래도 본인이 소지한 아이패드 기종을 잘 확인하시고 펜슬을 구매하셔야겠습니다. 그냥 펜슬만 2세대로 구입했다가 사용 자체가 불가능해 당황하는 일이 없게 말이죠.

 

세 번째로는 애플 펜슬 블루투스 연결 해제하고 다시 연결하는 것입니다. 아이패드 설정 --> 블루투스에 들어가, Apple Pencil의 i를 누릅니다. 그리고 '이 기기 지우기'를 누르면 연동이 해제됩니다. 해제 후 조금 기다렸다가 다시 애플 펜슬을 붙여 연동시킵시다. 

 

여기서 포인트는, 해제 후 바로 가져다 대지 말고, '조금 기다린 후' 붙이는 겁니다. 아이패드가 이 펜슬을 완전히 새 기기라고 인지할 수 있게 시간을 줍시다. 

 

네 번째로는 아이패드를 껐다가 다시 켜보는 것입니다. 대부분 자고 일어났는데 갑자기 연결이 끊겼다거나 블루투스를 다시 연결해 봐도 안된다면 그냥 기기를 껐다가 켜보시기 바랍니다. 껐다 킨 후 다시 펜슬을 가져다 대면 잘 붙더라고요. 

 

그런데 무슨 짓을 해도 안 되는 경우는 그냥 리퍼를 받아야 합니다.. 이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그냥 고장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 같아요. 찾아보니 애플 펜슬을 쓴 지 5개월 만에 고장 났다는 사람도 있고, 1년 만에 안된다는 사람도 있고 그러네요. 

 

참고로 리퍼를 무상으로 받으려면 애플케어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애플케이어 가입이 안 되어 있으시면 그냥 새 펜슬을 구입해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애플 제품은 워낙 가격이 비싼지라 어느 한 부분만 생각과 다르게 작동되면 식은땀이 흐르며 손이 부들부들 떨리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전자 제품은 껐다 켜면 정상 작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플 펜슬이 갑자기 안 되더라도 침착하게 위의 방법대로 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