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백과

아이폰 역광 보정법 흐린날씨 사진 잘 찍기

by The east 2021. 9. 27.

역광이거나 날이 흐린 날, 아이폰으로 사진을 잘 찍는 가장 쉬운 방법은 화면 밝기를 조절하는 것 입니다. 역광이거나 날이 흐리다는 건 내가 찍고 싶은 피사체에 빛이 충분히 비치지 않는다는 뜻 이거든요. 찍을 때 빛을 충분히 조절해서 찍으면 그냥 찍을 때 보다 더 밝고 분위기 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함께 사진을 보며 해봅시다.

 

 

아 참고로 다른 보정어플은 사용하지 않고 아이폰 카메라 자체의 기능만 사용해서 보정하는 방법입니다.

 

흐린_해변에서_찍은_사진

 

아이폰 역광 보정법, 흐린 날 사진 잘 찍기

빛 조절, 구도, 선명도

아이폰 카메라 밝기 조절

 

아이폰_사진_화면_밝기_조절_버튼

 

카메라를 켜고 찍고 싶은 상대에 포커스를 맞추면 사진과 같이 해 모양 마크가 옆에 뜹니다. 이것은 밝기 조절 버튼인데요. 이 버튼만 있으면 빛이 부족해도 사진을 잘 찍을 수 있어요.

 

먼저 포커스를 맞추고, 손가락을 떼지 말고 그대로 위로 밀어 올립니다. 그러면 화면이 확 밝아지면서 어두웠던 부분이 잘 보이게 됩니다. 그상태에서 손가락을 위아래로 움직이며 밝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_해변의_여인사진

 

흐린 날 바닷가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어둡죠. 밝기 조절을 한 후의 사진 입니다.

 

밝게_조정한_해변에_뒤돌아_서_있는_여자_사진

 

앞서 말씀드린 밝기조절만 했을 뿐 어떠한 후보정도 하지 않았습니다. 분위기가 훨씬 밝아 졌지요?

 

어두운_사진과_밝은_사진을_비교한_사진

 

여기서 하이라이트를 -30 으로 낮추면 너무 밝았던 부분이 톤다운 되면서 좀 더 명암이 뚜렷해 져 마치 명화같은 분위기가 난답니다.

 

 data-ke-mobilestyle=

 

정말 간단하죠? 그렇다면 이미 찍어버리고 난 후에 보정은 어떻게 할까요. 후보정을 함께 해 봅시다.

 

 

아이폰 역광사진 보정

 

먼저 역광으로 찍힌 사진을 준비합니다. 노을을 찍고 싶었는데 구도가 애매해서 버리려던 사진인데요. 예시로 쓰겠습니다.

 

노을_역광_사진

 

사진의 편집으로 들어가, 밝기를 100으로 합니다. 그리고 그림자를 80으로 해 줍니다. 그러면 그림자졌던 부분이 밝아지면서 잘 보이게 됩니다.

 

역광을_밝게_보정한_사진

 

여기서 배경이 하얗게 날아가는 것이 마음에 안 드시면, 하이라이트를 -40으로 맞춥니다. 그러면 조금 톤 다운이 되면서 색이 진해진답니다.

 

역광을_밝게_한_상태에서_너무_밝은부분만_살짝_어둡게_만든_사진

 

해변에_뒤돌아_서_있는_여자_사진을_순서대로_보정한_사진
노을진_역광을_순서대로_보정한_사진

 

처음 사진과 비교했을 때 의도대로 잘 된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여러분도 흐린 날이나 역광모드에서 사진을 찍으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후보정 보다는 아예 찍을 때 밝게 찍어 피사체가 밝게 나오는 것이 나중에 보정하기도 좋은 것 같아요.

 

요약

1. 흐린 날씨에서 찍을 때는 화면 밝기를 밝게 해서 찍을 것

2. 후보정 하이라이트 -30

3. 역광일 때는 밝기 100, 그림자 80, 하이라이트 -40

 

댓글